일산차병원 갑상선암센터 소개

일산차병원 갑상선암센터는 경기도 고양, 일산 일대의 중심지에 있어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웨스턴돔에 인접하여 위치해 있다. 행신역에서 접근성이 좋아서 경기도 일대의 환자 뿐 아니라, KTX를 이용하여 전국 환자들이 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2019년 12월 16일 일산차병원 개원 후 2020년 3월 이후 본격적으로 갑상선암센터가 진료를 시작하면서, 매일 시행되는 외래진료, 당일 방문 - 당일 검사 완료(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술 대기 시간의 최소화, 수술 후 원활한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위한 시스템 개발, 효과적인 수술 후 추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환자들에게 암을 이겨낼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진단에서 수술 후 관리까지' 통합적인 진료를 추구한다. 한국 두경부-내분비 외과학, 갑상선학의 개척자이자 최소침습수술의 대가이신 박정수 교수와 내시경 및 로봇 수술을 병행하는 김법우, 김민지 교수가 함께 갑상선암 환자들의 수술 및 방사능 요오드 치료, 수술 후 관리까지 모두 담당하고 있다. 이 외에도 갑상선 결절 및 기능이상 환자들도 진료하면서 전반적인 갑상선 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고 있다.

또한 갑상선 전문 코디네이터 간호사가 갑상선암 환자의 외래 진료, 입원, 수술, 방사성요오드치료, 퇴원 후 진료, 추후관리 등에 대한 상담과 교육을 시행하여 환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진료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본원에서는 갑상선내분비외과, 내분비내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의 스텝들이 갑상선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해 협심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현재 컨퍼런스 등 전과가 참여하는 다학제간 모임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각 과별로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 과정에서 상의가 필요한 환자는 개별 논의를 통해서라도 적합한 진단 및 치료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술 후 관리에서도 다학제간 협력 시스템을 통해 세밀하고 철저한 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더 효과적인 다학제적 임상 결정을 위해 추후 전과가 참여하는 컨퍼런스 모임을 계획하고 있다. 환자 증례에 대한 다학제적 토의를 통해 다양한 임상 사례에 대한 좀더 효과적이고 개별 환자 맞춤의 의사 결정을 확립하고자 한다.

일산차병원 갑상선암센터는 현재 기반 시스템의 활성화 및 발전을 도모하여 국내 빅5 병원 갑상선센터에 못지않게 갑상선암 치료를 이끌어가는 또다른 한 축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할 것이다.



[일산차병원 갑상선암센터]


갑상선내분비외과 - 박정수, 김법우, 김민지
내분비내과 - 임창훈, 김하나
영상의학과 - 고지은, 김지희, 김혜린
핵의학과 - 이종두
병리과 - 홍성란, 정혜라
갑상선암센터 전문간호사 - 오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