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Concordance of Three International Guidelines for Thyroid Nodules Classified by Ultrasonography and Diagnostic Performance of Biopsy Criteria
Journal Korean J Radiol. 2020 Jan;21(1):108-116
Content
(내용 요약)
본 논문은 3개의 국제학술단체 Korean Thyroid Association/Korean Society of Thyroid Radiology (KTA/KSThR),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ATA), American College of Radiology (ACR) 에서 발표된 갑상선결절 초음파 진료권고안의 진단 일치도를 알아보고, 조직검사기준에 대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단 정확도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2개의 기관에서 1cm 이상 크기의 연속적인 2586개의 결절이 포함되었으며, 각 권고안에서 제시하는 US lexicon에 따라 진단 category가 분류되었다. 최종적으로 각각의 진료권고안에서 제시된 진단 category의 악성 위험도, 권고안 사이에 진단 일치도, 조직검사 기준에 대한 4가지 시뮬레이션 상황을 가정하여 진단능의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가 시행되었다.
결과적으로 3개의 진료권고안에서 고위험 (high suspicion) 및 중간위험 (intermediate suspicion) 결절들의 일치율은 84.1-100 % 였으며, 저위험 (low suspicion or mildly-suspicious) 결절의 일치도는 63.8-83.8% 였다. 3개의 진료권고안들 사이에 진단 민감도, 특이도, 정확도의 차이는 각각 0.7-19.8%, 0-40.9%, 0.1-30.5% 였으나, 각각의 category에 동일한 size cut-off 조직검사기준을 적용하였을 때에는 그 차이가 0-5.9%, 0-10.9%, 0.1-8.2%로 크게 감소되었다. 불필요한 조직검사의 비율 역시 기존 권고안들의 차이는 0-33.8%이었으나, 동일한 size cut-off 조직검사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0-8.7%로 감소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국제 임상진료지침에서 사용되는 갑상선 결절 초음파 진료권고안의 category간에 고위험, 중간위험도 결절 일치도가 매우 높으며, 동일한 size cut-off 조직검사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갑상선 암에 대한 진단능이 거의 유사함을 입증하였다. 이는 향후 갑상선 진료권고안을 개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Clinical importance ■ 국제 갑상선진료지침 (KTA/KSThR, ATA, ACR) 간에 고위험, 중간위험도 결절의 진단 일치도는 매우 높다.
■ 국제 갑상선 진료지침들 간에 동일한 size cut-off 조직검사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진단능은 유사하다.

아주대학교 영상의학과 하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