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Radiofrequency ablation of benign thyroid nodules: recommendations from the Asian Conference on Tumor Ablation Task Force
Journal Ultrasonography 2021 Jan;40(1):75-82
Content
(내용 요약)
본 논문은 guideline committee of the Asian Conference on Tumor Ablation (이하 ACTA) 가 중심이 되어 양성 갑상선 결절의 고주파 치료의 적응증, 시술 전 준비, 시술방법, 시술 후 주의사항, 및 안전성 등에 대해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의사들이 모여 공동의 의견을 제시한 최초의 아시아 갑상선 고주파 치료 권고안이다. 총 13 명의 6개국 아시아 고주파치료 전문가가 모여 2000.1.1.-2019.08.02 기간동안 영문으로 출간된 논문을 Ovid-MEDLINE을 통해 체계적 검색 및 분석을 시행하였고, modified Delphi 기법을 이용해 최종적인 권고안이 도출되었다. 본문은 총 6개의 key question 및 8개의 권고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 논란이 있는 부분은 debate and consensus 항목을 통해 현재까지의 근거와 전문가들의 논의내용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기능성 갑상선 결절의 치료적응증에 대한 논란 및 갑상선 결절의 고주파 치료 후 재 치료 시점 등에 대하여 논의되었다. 기능성 결절의 고주파 치료의 경우 현재까지의 근거로는 메타분석에서 18 ml 이하 73.6%, 18 ml 초과 67.0% 치료 성적을 보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P=0.53), 결절이 크거나, 다발성, 초음파로 병변의 국소화가 어려운 경우 수술, 요오드치료 등이 우선될 수 있으며, 이러한 치료를 거부하거나 시행 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multiple session의 고주파 치료가 치료적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이러한 논란이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와 논의를 통해 아시아 공통의 치료권고안으로 지속적으로 개정될 예정이다.
Clinical
importance
■ 양성 갑상선 결절의 고주파 치료에 있어 아시아 6개국의 의사들이 모여 공통된 의견을 제시한 최초의 권고안이다.

아주대학교 영상의학과 하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