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한갑상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연수강좌

  2021년 대한갑상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및 연수강좌는 3월 5일, 6일 양일간에 걸쳐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었다. COVID-19의 지속된 여파로 이번 학회도 지난 추계학회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방식인 하이브리드 학회로 진행되었다. 오프라인 참석 인원은 학술대회 60명, 연수강좌 11명이었으나, 온라인 참석 인원은 학회 248명, 연수강좌 188명으로 작년보다 참여자 수가 증가하였다.

  첫날은 2개의 심포지움에서는 New Insight into Thyroid Disease와 Management of Metastatic Thyroid Cancer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그리고 중앙의대 안화영 교수님께서 Subacute Thyroiditis in the Era of COVID 19을 주제로 흥미로운 강의를 해주셨고, 이후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Education 2세션이 동시에 열렸는데, 약물에 의한 갑상선기능이상에 대한 내과 교수님들의 강의와 갑상선 질환의 진단이라는 주제하에 영상의학과 교수님들의 강의가 있었다. 연구위원회 심포지움에서는 Single-Cell Genomics in Disease Research and Diagnostics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둘째날은 2개의 Plenary lecture로 시작되었는데,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의 Sareh Parangi교수님께서 Anaplastic Thyroid Cancer의 연구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고, University of Colorado Denver의 Bryan Haugen 교수님께서 Novel Therapeutic Approaches to Patients with Advanced Thyroid Cancer강의를 해주셨다. 범산학술상강의에서는 송영기교수님께서 방사성요오드 불응성 분화갑상선암 치료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강의를 해주셨다. 그리고 2개의 심포지움에서 Evidence Based Decision in Surgery of Thyroid Cancer와 What’s New in Thyroid Hormone Actions란 주제를 다루었다. Topic Highlight에서는 5개의 우수 연제가 발표되었고, 이외에 16개의 구연 발표와 17개의 포스터 발표도 이루어졌다.

  이번 학회는 작년 추계학회때의 경험이 있어서인지 온오프라인 학회 모두 안정적으로 진행되었다. 곧 코로나 백신 접종도 활발해지고, 코로나 판데믹이 종식되어 오프라인 학회로 대면학회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