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지침 발간 - 갑상선질환에서 골건강 평가 및 관리 권고안



대한갑상선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갑상선학회는 ‘갑상선질환에서 골건강 평가 및 관리 권고안’을 새롭게 제정하여 대한갑상선학회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Thyroidology 15권 1호에 발표하였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잘 알려진 이차성 골다공증과 골절의 원인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외에도 TSH 억제요법을 받는 갑상선암 환자에서 골다공증 및 취약 골절에 대한 우려가 최근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암의 유병률이 높고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대처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이러한 질환에서 골건강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권고안은 아직까지 발표된 적이 없습니다.

이에 대한갑상선학회에서는 진료지침제정위원회 산하에 태스크 포스 팀을 구성하여 ‘갑상선질환에서 골건강 평가 및 관리 권고안’ 초안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어 작성된 초안을 지난 대한갑상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공청회를 가진 후 수정안을 작성, 대한갑상선학회 홈페이지에서 학회 회원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확정하였습니다.

이번 권고안은 갑상선기능항진과 관련된 골건강에 주안점을 두고 그레이브스병을 포함한 갑상선기능항진증과 TSH 억제요법을 받고 있는 갑상선분화암 환자에서 △골건강 평가의 대상과 적절한 평가방법 △칼슘과 비타민D 보충 △골다공증 약물치료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무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수술 후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이 동반된 환자에서의 평가 및 관리에 대해서도 권고 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진료 권고안의 요약본은 2022년 개정 출간된 대한골대사학회(회장 한명훈·이사장 하용찬) 골다공증 진료지침에도 수록되었습니다. ‘갑상선질환에서 골건강 평가 및 관리 권고안’은 일차적으로 국내 의료진의 임상 진료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한글로 작성되었으며, 대한내분비학회에서 발간하는 국제학회지(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영문본이 게재될 예정입니다.

코로나 판데믹 가운데서도 태스크 포스에서 열심히 활동해 주신 태스크 포스의 모든 위원님들과 권고안을 잘 다듬어 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본 권고안이 임상 진료에서 많은 도움이 되고, 이 분야 연구를 가속화시키는 촉매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6월
대한갑상선학회 진료지침제정위원장 박영주
대한갑상선학회 회장 정웅윤 / 대한갑상선학회 이사장 강호철